책) 인생을 바라보는 안목_ 이나모리 가즈오
1. 큰 뜻을 품을 것
01. 명랑
미래에 대한 한없는 낭만주의자가 되라.
아무리 상황이 어려워도 자신의 인생과 회사의 장래를 비관적으로 보아서는 안된다. 비록 지금 몹시 힘들고 괴롭더라도 '앞으로의 인생은 분명 밝을 것이다' '우리 회사는 앞으로 반드시 발전할 것이다' 라고 굳게 믿어야한다.
절대 불평불만을 늘어놓거나 어둡고 우울한 감정을 품지 말자. 남을 원망하거나 미워하고 시기해서는 더더욱 안된다. 그런 부정적인 생각은 인생 전체를 어둡게 만든다. 미래에 대해 희망을 품고, 밝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태도야말로 인생과 일에서 성공하기 위한 첫째 조건이다.
02. 소망
반드시 된다라고 믿으면 반드시 된다.
소망을 잠재의식에 심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자나깨나 그것을 생각해야한다. 언제나 그 소망만을 집요하게 생각한다. 그러면 잠재의식이 잠잘 때에도 쉬지 않고 일하며 소망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우리를 인도할 것이다. 일체의 의심을 버리고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 믿으며 굳세게 소망하라.
영세 기업시절 나는 설비도 없고, 자금도 없고, 한치 앞을 모르는 상황에서도 직원들에게 매일 같이 국내 제일이 되자, 세계 최고가 되자라는 원대한 꿈을 이야기를 했다. 뜬구름 잡는 소리 같긴 했지만 나는 반복해서 그 이야기를 했으며, 그러자 언젠가부터 직원들도 내 꿈을 진심으로 믿게 되었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함께 한결같은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의 꿈은 실현되었다.
03. 신념
어떤 사업이든 동기가 선하면, 즉 아름다운 마음에서 시작하면 결과도 반드시 좋다. 반대로 동기가 불순하면 결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창의적인 일을 한다는 것은 깜깜한 어둠 속을 더듬어 나아가는 일이며, 이처럼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목표를 계속 좇으려면 어둠을 밝혀줄 빛이 필요하다. 이 빛이 바로 신념이며, 내가 가치있는 선한 일을 하고 있다는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 오로지 한 길을 걸어 성공에 다다른 수 있다. 신념은 남을 돕겠다는, 세상을 이롭게 하겠다는 아름다운 마음이다.
2.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것
04. 진보
무언가 대단한 것을 성취하는 사람은 노력하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할 수 있다고 낙천적으로 믿는다.
한순간도 망설이지 말고, 추호의 의심도 없이 나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고 노력하기만 하면 된다.
05. 현명
궁지에 몰리더라도 진지한 태도로 문제와 맞붙으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고난에 꺾이지 않고, 긍정적이고 필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로 각오해라.
06. 자연
죽을 힘을 다해 일하는 것은 무척 괴롭다. 이 괴로운 과정을 매일 지속하려면 나의 일을 좋아해야한다.
일을 사랑하고 일에서 기쁨을 찾아야 성공할 수 있다. 좋아하면 아무리 먼 길도 힘들게 느껴지지 않는다. 일을 좋아해야 비로소 전심전력으로 매진할 수 있다.
위대한 업적을 달성하는 사람은 자신의 일을 진심으로 사랑한다. 그들은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을 수 있었던 행운아 이거나, 마음을 고쳐먹고 마음에 들지 않았던 일을 좋아하기 위해 노력한 노력파이다.
3. 노력을 아끼지 말 것
07. 근면
15. 하루에 한 가지씩 창의적인 일을 궁리하라.
아득하게 높은 목표를 내걸었지만 나의 걸음이 너무 느려서 그곳에 미쳐 다가가지 못할 때, 사람들은 그 목표를 포기하게 된다.
그러나 머나먼 목표는 잠재의식속에 묻어 두고, 눈 앞에 있는 하루하루를 착실히 쌓아올리면, 그렇게 멀게만 보였던 목표에 훌쩍 다가설 수 있다. 오늘보다는 내일, 내일 보다는 모레 조금이라도 더 나아지기 위해 오늘은 이런방법으로 해보고, 내일은 조금 더 효율적인 다른 방법을 생각해 내면서 한걸음씩 더 나아간다. 이것이 모이면 결국 어마어마한 혁신에 다다르게 된다.
그저 한걸음씩 내딛으며, 하루를, 한달을, 1년을 충실히 보내면 된다. 꿈은 매일의 평범한 노력이 쌓여야만 실현되는 법이다.
6. 좌절하지 말 것
16. 고난
고난은 하늘이 준 멋진 선물이다.
어려움과 역결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여 비탄으로 세월을 보내지 말자.
의지를 더 굳세게 만들 멋진 기회라 생각하고 역경에 당당히 맞서야한다.
17. 인내
이미 일어난 일은 어쩔 수 없다. 지난 일을 진지하게 바라보고 깊이 반성하는 것은 좋지만 감정을 낭비하는 것, 슬프고 우울한 감정에 허우적거리거나 후회와 자책으로 정신적 피로를 쌓는 일은 절대로 피해야한다.
자신의 잘못을 깨달았다면 쓸데없이 고민하지 말고 다음에는 실패하지 않도록 새로운 생각을 품고 새로운 행동에 즉시 돌입해야한다. 그래야 멋진 인생을 살 수 있다.
괴롭다는 것은 살아있다는 증거이며, 이런 일이 일어났다는 것은 전생이든 현생이든 내가 과거에 쌓은 업의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그러므로 그 업의 결과가 나타났다는 것은 그 업이 이미 사라졌다는 것과 같다.
업이 사라진 것을 축하하고, 미래를 향한 새로운 걸음을 힘차게 내딛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야말로 현재의 고생을 헛되지 않게 미래의 양식으로 삼는 길이다.